보통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프린터기를 공유하여 사용해야하거나, 파일, 작업문서등을 공유해서 업무를 보는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10/11 버전의 경우 운영체제 호환이 잘되어서 간단한 네트워크 설정으로 공유가 가능하며, 하드웨어는 같은 공유기로 인터넷을 사용중이라면 내부 네트워크로 인식되어 연결이 가능합니다.
컴퓨터간에 네트워크 연결설정을 하기전에 ‘제어판 > 시스템’ 으로 이동하여 컴퓨터 이름과 작업그룹 이름을 확인하고 PC 이름이 동일하다면 ‘이 PC의 이름바꾸기’ 로 변경합니다.
네크워크 프린터 파일 공유설정
먼저 메인 컴퓨터를 다른 PC와 네트워크 연결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를 선택합니다.

기본 네트워크 정보 보기 및 연결 설정에서 ‘고급 공유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하여 옵션을 변경할수가 있습니다.

이 PC 또는 다른 컴퓨터가 네트워크 장치 파일, 프린터를 볼수있게 ‘네트워크 검색 켜기’,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서는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 를 선택하여 변경 내용 저장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폴더공유설정
특정한 폴더를 네트워크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R)’ 메뉴를 선택합니다.

폴더 속성에서 공유탭을 선택하여 ‘고급 공유(D)’ 를 선택합니다.

고급 공유 설정창에서 ‘권한(P)’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고 사용자 권한을 허용(모든 권한, 변경, 읽기)에 체크를 하여 적용합니다.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 안됨
네트워크 설정을 마쳤지만 공유가 안된다면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으로 이동하여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창을 열고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을 체크하여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연결하고자 모든 컴퓨터 설정을 마치고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서 ‘네트워크 컴퓨터 및 장치 보기’ 에서 설정한 프린터기, 폴더등을 연결을 통해서 공유할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 설정으로 프린터 폴더를 연결과 공유 안됨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