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컴퓨터에 장착된 그래픽카드는 내장과 내장으로 분류가 되며 보통 메인보드내에 내장된 그래픽카드는 사양이 낮은편이라 사무용 PC에 사용됩니다.
외장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3D게임, 그래픽작업을 하기위해서 사양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 볼필요가 있습니다.
PC의 주요부분은 CPU, 메인보드, 사운드카드, 그래픽카드로 구성되어있으며 그래픽카드는 화면의 해상도를 높여주거나 3D를 지원해주어서 고사양게임, 랜딩작업을 할때에 사용합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간단한 문서작성이나 인터넷서핑등을 할 때 사용하며, 3D작업이나 고사양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라면 반듯이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장치관리자로 사양확인
기본적인 그래픽카드 모델명 확인 및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장치 관리자’ 를 아래와같은 형식으로 선택합니다.

장치 관리자창이 열리면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클릭하면 NVIDIA GTX 1060GB와 같이 모델명 확인이 가능하며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창에서 드라이버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설치가 가능합니다.

DirectX 진단 도구로 성능확인
세부적인 그래픽카드 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실행(윈도우+R)창을 열고 ‘dxdiag’ 명령어를 입력하여 진단도구창을 불러올수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탭에서 모델명, 제조업체, 칩 유형, 메모리 용량, 플레이 모드, 모니터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지포스 성능 순서는 역순으로 GTX1060 < GTX1660 < GTX1660 SUPER < GTX1660TI < RTX2060 < RTX3060 < RTX4060 < RTX4070 <RTX4090 순서입니다.
그래픽카드란 무엇인가
그래픽카드란 컴퓨터 주변기기로, 컴퓨터 내부에 미리 설치되어 있는 내장 메모리 및 CPU가 생산한 그래픽 데이터를 모니터로 내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3D 이미지를 만들고 업그레이드 및 AI 기능들을 돕기 위해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다목적 신호 처리기입니다.
그래픽카드는 현재 이미지 및 비디오 관련 응용 프로그램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게임 소프트웨어 등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에 강한 그래픽 엔진을 제공하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지금까지 그래픽카드의 기본정보와 모델명 사양 확인 성능순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